꼬모도(Komodo, Indonesia)

 

 

꼬모도 드래곤(학명 Varanus komodoensis)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길이가 2.5미터나 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도마뱀이 인도네시아의 꼬모도 섬과 그 주변에 있는 린짜(Rinca), 끄로라(Kerora) 섬에 약 2,300 마리가 살고 있답니다. 플로레스 섬의 끝 라부한 바조에서 숨바와로 넘어가는 페리를 타고 가다가 중간에 꼬모도 섬에 들릴 수 있습니다. 1992년에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이 된 곳이지만 이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여행객을 위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꼬모도 섬 개관(영문)

 

 

 

국립공원 앰블런입니다. 조금은 귀엽게 생겼죠? 싱가포르 동물원에 가도 꽤 많은 꼬모도 드래곤을 볼 수 있습니다.

 

 

 


플로레스와 숨바와를 오가는 페리입니다. 배가 부두에 접안하지 않고 작은 보트가 시간 맞춰 나와 손님들을 배에 태우고 내리는 손님들을 받아 갑니다.

 

 

 

롬복에서 플로레스까지 투어보트들이 많이 다닙니다. 범선을 이용한 조금 고급스러운 투어보트 중 하나입니다.

 

 

 

페리에서 부두까지 데려다 주는 사공입니다. 꼬모도에는 일반인들이 사는 마을도 있습니다. 맛있는 구당가람에 불을 붙이고 있네요!

 

 

 

역시 마을에 사는 분인데 사진을 찍어서 부쳐 달라고 해서 슬라이드 필름으로 찍은 것을 인화해서(꽤 비쌉니다) 보냈는데 도착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꼬모도 섬의 부두입니다. 롬복과 플로레스를 오가는 전형적인 투어보트입니다. 이런 배타고 5박 6일 정도 여행을 합니다.

 

 

 

국립공원 입구입니다.

 

 

 

숙소입니다. 드래곤이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좀 높이 지어 놓았고, 사다리를 끌어 올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문을 꼭 닫고 자야합니다. 다리를 물어 뜯었다는 소문이 있어서... 낮잠자도 가위눌림입니다. 별로 할 일이 없기 때문에 낮잠을 많이 자거든요.

 

 

 

이렇게 육중하게 생겼답니다. 시속 60km로 뛴다니까 뛰어서 놈의 공격에서 벗어날 확률은 희박합니다.

 

 

 

이렇게 막대기를 쥔 관리인을 꼭 따라다녀야 합니다. 론리플래닛에서 나온 비디오를 보면 양을 한 마리 사서 먹이로 주는 장면이 있는데 요즘은 그런 것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관리인이 지정된 시간에만 투어를 합니다. 따로 하려면 역시 돈을 내야하고요... 빠른 놈이지만 낮에는 더워서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안내인이 막대리로 찔러서 자는 놈 깨웠습니다.

 

 

 

발을 한 번 보세요. 맞으면 사망입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는 입이 더 무섭죠? 육식을 합니다.

 

 

 

야생닭을 비롯하여 사슴, 버팔로 등도 섬에 삽니다. 그리고 비치도 꽤 아름답지만 비치에서 일광욕 즐기는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꼬모도 드래곤이 간혹 열을 식히기 위해 해변으로 나오거든요! 헤엄도 친답니다.

 

 

 

어업에 종사하는 현지인들이 사는 마을입니다. 국립공원 시설지구와는 꽤 떨어져 있습니다. 겁이 나서 혼자서는 이곳까지 산길을 걸어가지 못합니다. 배도 이틀에 한 번씩 정도 다녀서 꼬모도에 갈 때는 읽을 거리를 많이 가져가세요. 식더 메뉴도 정말 나시고랭(볶은밥)아니면 계란을 여러모로 조리한 것밖에 없습니다. 돌아다니지도 못하고.... 다행히 제가 머물 때 대형 크루즈가 들어와서 섬에 머물던 모든 배낭족들이 사람 구경같던 적 있습니다.

플로레스에는 이렇게 성당이 많답니다. 바자와(Bajawa)에 있는 성당입니다.

 

 

 

인도네시아는 버스가 페리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플로레스같은 곳에서도 버스표를 끊으면 5박 6일 정도 걸려서 자카르타에 도착합니다. 버스표에는 보통 식사티켓도 붙어 있습니다. 저는 숨바와의 동쪽 끝에서 사기꾼에게 걸려 미국 친구랑 둘이 엄청 후진 차를 타고 고생고생하여 롬복에 도착했습니다. 잘 고르세요!

 

 

 

무슬림들은 기도를 해야하기 때문에 이렇게 페리에도 기도실이 있답니다. 터프한 뭉그니의 모습이 유리에 반사되어 보이네요.

 

 

 

아무튼 이런 섬들이 점점이 끊임 없이 이어져 있는 곳이 인도네시아 입니다.

 

<> 뭉그니의 포토앨범(Diego's photo album)

 

 Copyright ⓒ since 1997 All rights reserved.